각국서 모인다던 '오염수 국제회의'…대부분 민주당 인사였다

입력 2023-09-04 19:06   수정 2023-09-05 01:56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전에만 검찰 조사를 받겠다고 주장하면서 이유로 내걸었던 ‘국제공동회의’에 4일 참석했다. 하지만 정작 이날 회의 현장은 대부분 민주당 관련 인사로 채워졌다. 이 대표가 자신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방탄 단식’ ‘방탄 회의’ 등 여론몰이에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국제공동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수원지방검찰청은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과 관련해 이 대표에게 이날 출석을 통보했지만, 이 대표는 이 회의 참석을 이유로 들어 오전 조사만 받겠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이 대표는 아예 출석하지 않았다. 민주당은 “검찰이 조사를 거부했다”고 공세를 폈다.

민주당은 이 회의에 대해 “오염수 투기를 반대하는 각국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최초의 국제회의”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국제적 연대를 모색하는 자리인 만큼 이 대표가 꼭 참석해야 하고, 이 때문에 오후까지 검찰 조사를 받을 수 없다는 논리였다. 이런 의미 부여가 무색하게 이날 현장에 해외 인사는 없었다. 해외에서 화상으로 연결된 패널 참가자는 미국 2명, 중국 1명, 일본 1명에 그쳤다. 정작 오염수 방류에 민감한 태평양도서국 패널은 없었다.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을 비롯해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원외 인사가 대부분이었다.

심지어 이 대표는 회의가 시작된 이후 약 5분간 인사말만 하고 회의장을 떠났다. 우원식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장도 인사말과 사진 촬영 후 자리를 떴다. 정치권에서는 “급조된 회의”라는 얘기까지 나왔다.

회의장을 빠져나온 이 대표는 단식 투쟁 중인 국회 앞 천막에서 지지자들과 만나 사진 촬영 등을 했다. 천막을 찾은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와 만나서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21세기에 전혀 맞지 않는 공포 정치를 보는 것 같다”며 “상대를 인정하는 통합을 이룰 생각이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검찰이 자신과 주변 기관·인물들을 상대로 400여 차례 압수수색을 했다는 이 전 대표의 언급에 대한 반응이었다.

이 대표가 윤석열 정부가 후퇴시킨 민주주의 회복을 명분으로 단식에 나선 데 대해 당내에서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온다. 비명(비이재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이 대표의 단식은) 정치 포기”라며 “국민 여론이 썩 호의적이지 않다”고 했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